top of page
법무법인(유)로고스 권형필 변호사
법정지상권 분쟁 판례 해설


임차인 주의! 대지에 설정된 저당권과 법정지상권, 이런 경우에는 우선변제권 인정 어려워
대지에 먼저 저당권이 설정된 후에 지상에 건물이 신축되었다면 나중에 대지와 건물에 일괄경매가 진행되어도 법정지상권이 성립하지 않은 바, 이 경우 건물 임차인은 대지의 환가대금에 대해 소액임차인으로서 우선변제받을 권리가 없다.

권형필 변호사
10월 24일2분 분량


건물 철거 후 새로 신축하겠다는 특약은 관습법상 법정지상권의 성립을 배제하는 특약일까?
관습법상 법정지상권이 성립하기 위해서는 토지와 건물의 소유자가 동일하였으나 매매 또는 기타 원인으로 소유자가 달라진 경우에 당사자 사이에 건물 철거와 그로 인한 토지의 계속적 사용을 그만두겠다는 합의가 존재하지 않아야 한다.

권형필 변호사
10월 1일2분 분량


저당권이 설정된 부동산에 강제경매가 개시된 경우, 관습법상 법정지상권 성립을 위한 동일인 소유 판단 시점은?
저당권이 설정된 부동산에 압류가 이뤄지고 그에 따른 강제경매가 진행되어 저당권 소멸과 더불어 토지와 건물의 소유자가 달라진 경우에는 저당권 설정 당시를 기준으로 법정지상권 성립 여부를 판단한다.

권형필 변호사
9월 12일2분 분량


관습법상 법정지상권의 성립요건, 토지와 건물의 동일성 판단 시점은?
동일인의 소유였던 토지나 건물이 매매나 강제경매 등으로 소유자가 달라진 경우, 관습법상 법정지상권의 성립 요건인 소유자 동일성을 판단하는 시점은 낙찰대금 완납시가 아니라 압류나 가압류의 효력이 발생한 때이다.

권형필 변호사
8월 22일2분 분량


법정지상권자가 지료 확정 판결 전부터 지료를 미납한 경우, 토지 소유자가 지상권 소멸청구를 할 수 있는 2년의 시작 시점은?
법원 판결이나 화해권고결정으로 법정지상권의 지료가 정해진 경우, 지체된 지료가 판결 확정 전후에 걸쳐 2년 이상 연체된 경우에는 토지 소유자가 법정지상권자를 상대로 지상권 소멸 청구권을 행사할 수 있다.

권형필 변호사
8월 1일2분 분량
bottom of page
